편집성 인격장애의 증상과 치료방법
편집성 성격장애 (인격장애)은 타인에 대한 지나친 의심과 불신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10대나 20대 초반부터 시작되며, 타인의 말과 행동에 자신을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며 생활속에서 늘 불안 속에 살아갑니다.
1. 편집성 인격장애 특징과 원인
- 가. 고집스러움, 타인의 단점과 잘못에 민감하고 마음속에 저장, 질투심이 많음, 끝없이 의심하고 따지기를 좋아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 나. 이 증상의 원인은 마음의 불안이 될 수 있고, 특히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할 대상들에게 배신, 버림을 받거나 학대받는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사람과 세상을 신뢰하지 못하고 항상 불안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피해의식을 갖고 있으며 끊임없이 의심과 불신을 반복하게 되고, 사람의 말과 행동에 과잉적인 반응이 있게 됩니다.
2. 편집성 인격장애 증상
편집성 인격장애는 다음 증상 중 3가지 이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 가. 실패와 거절에 대한 과도한 민감성: 환자는 실패나 거절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며, 모욕이나 상처를 용서하지 못합니다.
- 나. 원한을 품는 경향: 환자는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으며,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나 무시를 잊지 않습니다.
- 다. 타인의 중립적 혹은 친근한 행동을 적대적인 혹은 경멸하는 것으로 오해함: 환자는 타인의 행동을 의심하고, 의도를 불신하며 적대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편집성 인격장애는 타인에 대한 근거 없는 의심과 불신, 적대적인 태도 등이 만연한 상태를 특징으로 합니다.
3. 편집성 성격장애 치료와 관리
편집성 성격장애의 치료에는 정신건강 상담,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주로 사용되는 치료와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정신건강 상담 및 지원: 편집성 성격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상담은 환자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나.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CBT는 편집성 성격장애의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환자가 자신의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환자의 감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문제 해결 및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 다. 약물치료: 편집성 성격장애의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동반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항우울제나 안정제 등의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증상의 경중을 완화하고, 다른 치료와 조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는데 도움을 줍니다.
- 라. 그룹 치료 및 지원 그룹 참여: 편집성 성격장애를 겪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그룹 치료나 지원 그룹에 참여합니다. 이런 그룹 활동은 환자가 다른 이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지원을 받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맺음말>
편집성 성격장애를 갖는 사람들은 고집스럽고, 타인의 단점과 잘못에 민감하고 마음속에 저장, 질투심이 많음, 끝없이 의심하고 따지기를 좋아합니다. 이런 사람은 사람과 세상을 신뢰하지 못하고 항상 불안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피해의식을 갖고 있으며 끊임없이 의심과 불신을 반복하게 되고, 사람의 말과 행동에 과잉적인 반응이 있게 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편집성 성격장애는 평생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 만성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